-
【일본문화】三高- 일본에서 ○○ 이 높은 남자가 인기 있다일본 이야기/일본 정보 TIP 2014. 1. 20. 08:00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여성의 결혼관에 관한 여러 가지 논쟁이 있어왔다.
그 핵심은 '독신(どくしん, 獨身, 독신)'과 '켁콩(けっこん, 結婚, 결혼)'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여성의 삶을 더 행복하게 하느냐는 것인데,
실제로 일본에서는 독신으로도 충분히 행복하다며 독신을 선언하는 사람이 많아, 일본 사회에서는 독신 남녀 문제로 골치를 썩기도 한다.
이런 논란의 와중에 1980년대에는 '상코오켁콩(さんこう けんこん. 三高 結婚. 3고 결혼)'이라는 말이 나왔다.
'상코오(さんこう, 三高, 삼고)'는 세 가지가 '타카이(高い, 높다)'한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슈우뉴우가 타카이(しゅうにゅうが たかい. 收入が 高い. 수입이 많다)'
'가쿠레키가 타카이(がくれきが たかい. 學歷が 高い. 학력이 높다)'
'세가 타카이(せが たかい. 背が 高い. 키가크다)'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춘 남자를 '상코오오토코(さんこうおとこ, 三高男)'라고 불렀고, 그런 남자와의 결혼이 '상코오켁콩(さんこう けんこん. 三高 結婚. 3고 결혼)'
하지만 남편의 출세와 돈이 반드시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게 아니라는 것이 사회적으로 학습되면서 이런 풍조는 점점 수그러들었지만,
여전히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여자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한국보다는 적은 것 같다.
이런 삼고 풍조와 독신 성향을 풍자하여 등장한 드라마가 '결혼 못하는 남자 結婚できない男' 로 한국에서도 리메이크 하여 방영된 적이 있다.
일본어를 들여다보자. '타카이(たかい, 高い, 높다)'라는 말이 무척 다양하게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수입이 많다'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슈우뉴우가 타카이(しゅうにゅうが たかい.收入が 高い. 수입이 높다)'라고 한다.
또한 키의 경우도 우리는 '키가 크다'인데 일본어로는'세가 타카이(せが たかい. 背が 高い. 키가 높다)'라고 한다.
'타카이(たかい, 高い, 높다)'가 우리와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경우는 물건값이 '비싸다'를 '타카이(たかい, 高い, 높다)'라고 하는 것이다.
'네가 타카이(ねが たかい. 値が 高い. 가격이비싸다)', '타카이 모노(たかい もの. 高い もの. 비싼 물건)'와 같은 말들은 '비싸다'라고 해석해야 하는 말이다.
타카이의 의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글에서도 다루고 있다.
지난 글 바로가기 : 【일본어】신체에 높다(高い)가 붙은 관용구
확실히 한국보다 심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역시 수입과 학력이 좋고, 외모가 출중한 키가 큰 능력있는 남자를 선호하는 건 세계 공통적인 것 같다.
가족을 먹여살려야 하고 가장이 되어야 하는 남자에게 이러한 능력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인 것은 알지만, 능력으로 평가 받는다는게 슬프다.
세상의 남자들이여, 화이팅!! ㅠ
'일본 이야기 > 일본 정보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정보】스펙중심 한국 채용, 사람중심 일본채용 문화 (5) 2014.01.23 【정보】일본 운전 면허증으로 갱신/발급 받는 방법 (8) 2014.01.22 【술문화】일본 친구가 자꾸 술을 따라줘요 ㅠ (12) 2014.01.17 【福袋】일본 새해에 이건 꼭 사야해! 신년 '복 주머니' (6) 2014.01.16 【복권】일본에 매년 딱 2번 대박 복권 찬스! (10) 2014.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