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양육수당】육아보조금 다들 신청 하셨어요? 신청 방법 설명우리 이야기/아이 이야기 2013. 7. 16. 07:30
▼ 읽기 전 추천 부탁드려요 ▼
애들 키우는거 힘드시죠?? 집안 살림하느라 애 키우느라...
그런데 밖에서 일 힘들게 하고 왔다고 집안일 무시하는 남편들 보면..같은 남자로써 좋게만은 안보여요.
밖에서 일하는 남자나 안에서 집안 돌보는 여자나 다 똑같이 힘들어요.
일 스트레스는 서로에게 풀지 않도록 해요! ^^
오늘은 그런 육아 스트레스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는 나라 정책, 혜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께요.
육아 양육 수당, 육아 보조금, 육아 지원금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는데요. 복지부에서 확인하니 「가정양육수당」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네요.
알뜰한 우리 아빠 엄마들은 이미 다 신청 하셨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를 분들을 위해서 작성할께요.
이미 신청 하신 분들도 혹시 빠뜨린거, 못본 정보 있나 다시한번 훑어보세요~
들어가기 전에 미리 말씀드리지만, 외국에 있는 분들도 신청 가능합니다~
아직 안하신 분들은 꼭 하세요! 두번 하세요!! ㅎ
2013년 3월부터 법이 약간 변경 되었는데요,
소득재산과는 무관하게 어린이집이용 혹은 재가아동(집에서 돌보는 아이)인 경우 포함하여 만 0세에서 5세까지의 아동은 모두 해당되요.
즉, 특별한 조건 없이 대부분의 아동이 다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도 간단한데, 주민등록 소재지의 주민센터(동사무소)나 온라인으로 복지로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저는 동사무소에서 했어요. 온라인은 뭐가 좀 복잡하더라구요. 보안 프로그램 설치에 본인 인증서도 필요하구요...
동사무소에서 신청서에 확인하고 사인 혹은 도장을 찍으시면 됩니다. 그냥 아이랑 산책한다 생각하시고 동사무소로 고고쓍 하세요!
필요한 준비물은, 아버지 신분증과 아이 혹은 세대주의 통장(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바우처 신청하실 분들은 아이사랑 카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아이사랑 카드는 국민KB은행, 우리은행, 하나 SK은행에서
신청하시면 양육수당은 매월 25일 해당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대상 : 소득/재산 무관하게 0세 ~ 5세까지의 모든아동
시기 : 2013년 3월부터 시행
신청 : 2013년 2월초부터 신청가능
접수 : 주민등록주소지의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 온라인신청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가능신청기간은 2월 초부터 가능이구요, 기간이 지나셨어도 지금부터도 신청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동안 못받으신 건 못받습니다. 그러니 빨리 신청하실 수록 좋다는것!
받을 수 있는거 늦게 신청하시면 다시는 못 받아요!! 서두르세요~~ GO!!
그럼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그게 궁금해 지시죠? 생각보다 꽤 많이 받을 수가 있답니다. 뭐 아이 키우는덴 턱없이 부족합니다만...
아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5세까지 지원 받을 수 있어요.
가정에서는 1세 20만원, 2세 15만원, 3세~5세까지 10만원을 받을 수 있고,
어린이집 등 보육 시설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약 2배정도 더 받을 수 있어요.
※ 장애아동은 36개월미만 20만원, 36개월~만5세 10만원, 농어촌 아동은 연령별로 10~20만원
부모 부담이 좀 줄어들겠죠??
우리 시아와 가족들은 현재 일본에서 살고 있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지원 대상이 2013년 올해부터 좀 바뀌어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어요.우리 아들도 당당한 대한민국 국적을 갖었는데 말이죠!!
아래 조건을 보시면, 다문화 가정이나 난민을 포함하여 주민번호를 발급 받은 모든 아이가 발급 받을 수 있게 바뀌었어요.
• 만0-5세 연령과 장애등록, 다문화, 난민 등 기준을 충족하는 영유아가구의 아동
•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민등록법에 의해 주민번호가 유효한 아동(단, 영주권자, 시민권자 등의 이유로 주민번호 말소자 지원하지 않음)
깜빡 하고 못하신 분들, 다문화 가정 등의 이유로 안돼겠지 하고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 모두 신청하시고 혜택 받자구요!!
복지로 홈페이지 : http://www.bokjiro.go.kr/
보건복지부 콜센터 : ☎ 129
지원 대상 안내 :2013년 보육료양육수당 지원대상 선정안내.pdf
'우리 이야기 > 아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음마】아장아장 드디어 걷기 시작했어요!! (2) 2013.07.23 【물놀이】더운 여름 아들과 베란다에서 물놀이하기! (2) 2013.07.21 【ロケット】 로켓 덕분에 열도 내리고 잠들었어요 (0) 2013.07.09 【감기】계속 열이 나네요... (2) 2013.07.09 【히에피타】아이가 39.4도!! 열이 나요!! (0) 2013.07.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