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어】봄(春)에 관한 일본어 모음일본 이야기/일본어 공부 2014. 3. 22. 08:00
봄(春)에 관한 일본어 모음
여러분, 어제가 봄이라는 계절을 알리는 절기 중 하나인 춘분(春分)이었답니다~~이제 진짜 봄이 오려나 봐요!
이런 절기를 어떻게 아느냐 하면, 지난 포스팅에서도 적었지만 일본은 춘분의 날(春分の日)은 축일(祝日)이라고 해서 빨간날이라 쉬거든요~ ㅋ
봄이라는 계절은 참 좋은 것 같아요~ 날이 따뜻해지고 꽃이 피며, 새들이 지저귀는~~♪
황사라든지, 꽃가루 알레르기, 춘곤증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시지만, 그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더 많아 저는 봄을 무척 좋아합니다.
게다가 올해에는 걷기 시작한 아들과 함께 꽃 구경도 가고, 공원에도 놀러갈 예정이라 무척 두근두근 거립니다! ㅋ
그래서 오늘은!! 봄(春)이라는 계절과 잘 어울리는 일본어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먼저 일본어로 봄은 하루(春, はる)라고 합니다. 지난번 블로그에서도 말했지만, 일본인들은 봄을 무척 좋아해서 자녀 이름에 '봄'이라는 단어를 쓰는 경우도 많이있죠.
성(姓) : 카스가(春日), 하루가와(春川) // 이름(名前) : 하루나(はるな), 하루카(はるか), 하루코(春子) 등등
사실 저는 딸이 생기면 지어주고 싶은 이름 중에 하나가 하루였답니다. 한국어로는 1일 이라는 의미가 있고, 일본어로도 봄이라는 의미가 있어 둘다 좋은 의미잖아요?
게다가, 발음하기도 쉽고 예뻐서 봄 무렵에 여자아이가 태어나면 '하루'라고 지어주고 싶다고 오래 전부터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시아에게 혹시 여동생이 생긴다면 하루라고 지어주고 싶어요! 아무튼 봄이 들어가는 단어들을 살펴볼께요!!
● 새봄 新春(しんしゅん)신슌 初春 (しょしゅん)쇼슌
- '신춘 문예' 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쓰이고 있는 말이죠? 일본에서는 좀 더 다양하게 많이 쓰여 이 단어를 접할 기회가 많은 것 같습니다.● 봄소식 春の訪れ(はるのおとずれ)하루노오토즈레
-봄이 찾아왔다고 할 때 흔히 쓴답니다.● 첫봄 早春(そうしゅん)소오슌 春先(はるさき)하루사키
● 늦봄 晩春(ばんしゅん)방슌 暮春(ぼしゅん)보슌
- '늦을 만(晩) - 늦다, 밤' 과 '저물 모(暮) - 저물다, 마치다'는 단어를 사용해 봄이 끝나감을 알립니다.● 봄비 春雨(はるさめ)하루사메
- 이거 제가 일본어 능력시험 1급(JLPT N1) 시험볼 때 나왔었죠! (연습문제였나? ㅋ 암튼...) 비를 뜻하는 雨는 원래 '아메'라고 하는데 봄비의 경우에는 '사메'라고 읽어요. 자주 틀리는 문제 중에 하나죠 ^^;; 혹시 시험 준비하신다면 꼭 기억해두세요!!
참고로, 봄비 외에 '일본식 당면'의 의미도 있습니다.● 봄바람 春風(はるかぜ・しゅんぷう)하루카제,슌뿌우
● 봄빛 春色(しゅんしょく)슌쇼쿠 春光(しゅんこう)슌코오
● 봄볕 春陽(しゅんよう)슌요오
● 봄날 春の日(はるのひ)하루노히
● 봄추위 春寒 (しゅんかん)슌칸
- 한국어로 하면 '꽃샘추위'와 비슷할까요? 일본과는 기후가 조금 다르긴 하지만, 일본의 봄도 가끔 추워지는 날씨가 오곤 한답니다.이렇게 봄이 들어간 단어를 몇가지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봄에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것은 바로 사쿠라 꽃 구경!
사쿠라(桜, さくら)는 한국어로는 벚꽃, 벚나무예요. 꽃 구경은 하나미(花見,はなみ)라고 하죠. 직역하자면 '꽃봄, 꽃 구경'으로 한국어와 비슷합니다.
(※ 흔히 일본어의 경어인 '오(お)'를 붙여서 '오하나미(お花見)' 라고 합니다.)
하나미를 갈 쯤이면, 기간 한정 음식으로 '하나미'라는 이름을 붙이거나 봄 한정(春限定)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음식을 내놓곤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재료로는 딸기(イチゴ, 이치고)나 사쿠라(桜)를 많이 사용한답니다.
특히, 봄시즌에 많이 파는 일본 음식으로는 '이치고 다이후쿠(いちご大福)'라고 안에 딸기가 들어있는 찹쌀떡이 유명하죠.
신선한 제철 음식인 딸기가 하나 그대로 찹쌀떡 안에 들어있어서 달콤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준답니다.
또, 사쿠라모찌(桜餅)라는 벚꽃으로 떡을 빚고, 벚꽃 잎으로 쌓아 사쿠라향이 가득한 떡 요리도 유명합니다.
모찌(떡) 이외에도 각 음식점마다 벚꽃, 벚꽃잎 등을 사용해 개발한 다양한 요리를 내놓곤 합니다. 사쿠라 우동, 피자, 빵 등등...꿀~~꺽!! (배고파졌어요 ㅠ)
이틀을 이렇게 봄에 관한 이야기를 했더니, 아직 날씨는 쌀쌀하지만 성큼 봄이 다가온 것 같네요. 제 글을 보시는 여러분께도 봄 기운이 전해졌길 바랍니다!
'일본 이야기 > 일본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알다(わかる)'는 한자가 3개나 있어요 - 일본어 뉘앙스 차이 (6) 2014.04.12 【일본어】'々' 이건 무슨 글자인고? (0) 2014.04.06 【일본어】한자 일본식으로 설명하는 방법(部首名) (10) 2014.03.15 【일본어】'숟가락을 던지다'는 무슨 말? (12) 2014.03.08 【호칭】일본에선 '과장님'을 그냥 '과장'이라고 불러요 (8) 2014.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