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문화】한국은 빨리빨리, 일본은 미리미리일본 이야기 2013. 12. 12. 08:00
빨리빨리!!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한국인의 특징을 물으면 자주 나오는 대답은 한국인은 빨리빨리 하는 걸 좋아한다고 한다. 관련된 말 중에 나쁜 의미로 냄비 근성도 있다.
어딜 가나 빨리 빨리, 줄이 많이 밀려있는 가게는 차라리 다른 가게를 가고, 영화가 끝나면 자막이 나오기 전에 일어나 버린다.
일본은 반대로 줄이 많이 있는 가게는 인기가 있는 가게로 인식되어 오히려 줄을 서는 경우가 많으며,
영화가 끝나도 엔딩송 OST를 들으며 제작자나 출연한 배우, 제작자 등을 확인하며 마지막까지 감상을 한 뒤, 불이 켜지면 일어난다.
난 이 점이 참 좋다. 가끔 영화를 보면서 인상깊었던 배우 혹은 OST의 제목이나 가수이름이 궁금할 때, 먼저 일어나버리는 관객들때문에 못보고 지나친적이 많다.
그렇다고 일본인들이 항상 느리기만 한 것은 아니다. 이들도 '거북이'가 아닌 '사람'이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미리미리'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비무환(有備無患)! 미리 준비해야 근심이 없다. 일본인들의 기본 사고방식인 것 같다.
'미리와 '빨리'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 '미리'는 곧 생길 문제에 대해 먼저 준비를 해 두는 것이고, '빨리'는 일이 닥치고 난 뒤 처리를 서두른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지난 글에서도 일본의 미리 준비하는 신년 문화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다.
지난 글 바로가기 : 【일본문화】일본은 벌써 새해 준비 중? 신년 음식 예약하기
새해가 되기까지는 아직 1달 가량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새해 선물이나 음식들을 벌써 예약을 하고 있다.
크리스마스도 마찬가지다. 지난달부터 이미 크리스마스 케익 등을 예약 받아, 크리스마스 전후에 집으로 배달해주거나 직접 점포에서 찾아갈 수 있도록 포장해둔다.
일부 점포에서는 크리스마스 당일에는 예약 손님 이외에는 구매/이용 자체가 불가능하다.
혹자는 한국도 마찬가지라고 말할지 모르겠으나, 한국은 인기있는 곳에 한정되는 반면 일본은 대부분의 곳에서 지켜지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또, 일본인의 생각 자체에 미리 준비하는 예약 습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함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그래서 요즘 일본인 지인들에게 연락이 많이 오고 있다. 전에 함께 일했던 동료나 한국어를 가르쳤던 학생들, 지인 등등...
"선생님 12월 14일 저녁 7시에 학생들과 망년회 하려고 하는데 시간 괜찮으세요?"
"오~ 요즘 어때? 12월 14일 술이나 한잔 할까?"
"박군, 잘 지내지? 14일에 뭐해? 시간 있어??"
벌써부터 크리스마스/망년회(忘年会) 예약을 위해 참가, 불참가 여부를 물어온다. 참가한다면 지금 미리 예약을 해 둬야 한다며 물어온다.
그런데 웃기게도, '크리스마스 당일과 그 주에는 바쁘겠지?' 하며 정작 크리스마스 시즌(21일/22일/24일/25일)이 아닌,
그 전주(14일/15일)에 약속을 잡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크리스마스 전전주인 14,15일에 좀 이른 크리스마스 파티, 망년회에 바쁘게 생겼다.
일본인들의 지나친 배려심이 또 한번 나를 웃게 만든다. ^^;;
아무래도 올해는 12월 14일에만 바쁠 것 같다. 그 날 보자는 사람이 왜 이렇게 많은지... ㅋㅋ
일본은 술자리에서 술을 권하는 분위기는 아니기 때문에 상황을 봐서 이곳 저곳을 옮겨다닐까...하고 고민도 해보는 중이다. 실례가 되는 행동일까...?
아무튼 이렇게 되니...크리스마스에는 가족들과 보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아직 뭘 해야할지 생각도 안했고 준비나 예약도 안했는데 말이다.
무엇보다 지금부터 예약이 될지도 큰 문제이다. 이러다가 정말 썰렁하고 추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건 아닐까 하고 걱정도 된다.
이런걸 보면 일본에서 생활한지 4년여의 시간이 흘렀음에도, 나는 아직 미리하는 일본인보다는 닥치고나서 빨리 하려는 한국인임에 틀림이 없나보다.
모두 연말연시 망년회 올바른 술 문화로 즐거운 시간 만드시길 바랍니다~
'일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문화】일본은 벌써 새해 준비 중? 신년 음식 예약하기 (17) 2013.12.02 【와리깡】일본의 귀찮지만 깔끔한 더치페이 문화 (4) 2013.11.28 【이름】흔한 일본 이름. 관련 연예인과 의미풀이 (8) 2013.11.26 【빠칭코】이런건 도박도 아니라는 일본 남자들 (6) 2013.11.15 【착각】일본여자의 YES를 YES로 착각하는 한국 남자들 (2) 2013.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