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어】자주 쓰이는 기호 - 나카구로(・)일본 이야기/일본어 공부 2014. 7. 26. 08:00
【일본어】자주 쓰이는 기호 - 나카구로(・)
자주 쓰이는 일본어 기호를 하나 살펴보자.
우리나라 말에도 마침표(.), 쉼표(,), 따옴표(") 등등 몇가지 기호들이 사용되며 각각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만 쓰이는 기호들 중 몇가지를 알아보자.
일본어 자판기에서 '/?' 버튼을 누르면 '・'와 같은 기호가 나온다.
이 기호의 이름은 나카구로(中黒/なかぐろ)라고 하는데, 그 외에도 나카포츠(中ぽつ), 나카텐(中点), 나카마루(黒丸)라고도 한다.
주로 사용되는 곳은 아래와 같다.
1. 복수의 단어를 나열할 때 구분
食品・雑貨売り場나 東京・新大阪間の切符 처럼 단어들을 나열하면서 구분 지을 때 사용된다.
한국어의 쉼표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외래어 혹은 숙어 표기
パーソナル・コンピュータ나 トム・クルーズ 처럼 외래어를 표기할 때 구분 지을 때 사용된다.
한국어의 띄어쓰기처럼 앞 단어와 뒷 단어가 연결된 외래어를 나타낼 때 쓰인다.
ダ・ヴィンチ / ダヴィンチ (da Vinci) 처럼 사용을 생략할 수도 있다.
3. 명함이나 직책과 이름을 구분
課長補佐・鈴木 혹은 謎の紳士・田中 처럼 직책이나 회사, 물건, 장소 등과 이름을 구분지을 때 사용된다.
한국에서는 띄어쓰기로 하거나 기호를 사용한다면 하이픈(-)이나 슬러쉬(/)를 사용하는 것 같다.
<톰 클루즈 = トム・クルーズ >
4. 세로쓰기/소수점 표기
소수점을 표기할 때, 한국과 마찬가지로 3.14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나카구로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
1
4
(세로 표기할 때)
三・一四 (한자 표기)
일본은 편지나 책 등에서 세로로 글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위와 같은 경우에 구분을 위해 사용된다.
3.14 혹은 3월 14일을 나타내는 의미로 쓰인다.
5. 항목 기호
목차나 도표 등에서 해당 항목을 나타내거나 부연 설명 등을 작성할 때 사용된다.
・アメリカ
・カナダ
・メキシコ
위와 같이 국가 이름 등을 나열할 때, 서로 구분 지을 수 있다.
한국에서는 * 혹은 ● 등을 주로 사용하는 것 같다.
6. ・・・(= …)
줄임말을 나타내거나 연결되는 내용을 나타내는 기호처럼 사용된다.
한국어에서는 '...' 과 비슷한 용도로 쓰인다.
일본어 마침표(。)를 3번 쓰는 것이 아니라, 나카구로를 3번 쓴다. 2번을 쓰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한국에는 없는 일본어의 나카구로.
예전에 한국에서도 한자 표기가 많을 때는 비슷한 표기 기호를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띄어쓰기가 없는 일본어에서는 정말 자주 쓰이는 중요한 기호 중에 하나이다.
'일본 이야기 > 일본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자동차에서 '윙카'는 뭘까요? (4) 2014.08.30 【일본어】손바닥을 뒤집다 - 手のひらを返す (4) 2014.08.23 【일본어】마음의 오계명 파란곰(あおいくま) - いばるなよ! (0) 2014.07.19 【일본어】쏙 빼닮은 오이두개!? - うりふたつ (4) 2014.07.12 【일본어】키마구레(気まぐれ) (2) 2014.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