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문화】흔한 일본 부부 생활 이야기일본 이야기/일본 정보 TIP 2014. 8. 5. 08:00
흔한 일본 부부 생활 이야기
보통 일본인들이 결혼 후, 부부 생활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한국과 비슷하지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그 중에 잠자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께요. (은밀하고 야시시한 이야기는 기대하지 마세요~ 그런거 아네요~!)
한국에서는 남편이 코를 골거나 '니가 죽네 내가 죽네' 대판 싸워도 왠만하면 한 방에서 잠을 잡니다.
너무 크게 화가 나거나 권태기, 이혼을 생각중일 때에는 각방을 쓰기도 하지만, 오히려 각방을 쓰면 관계가 더 복잡해지고 멀어질 수 있기 때문에 피하기 마련입니다.
'부부 싸움은 칼로 물베기'라는 말도 있고, 무슨 일이 있어도 밤에 잠은 같이 자는게 한국 부부의 예절이랄까 매너랄까... 그렇게 배웠고 또 그렇게 해오는 분이 많죠.
각방 쓰다가 부모님이나 주변 친구들에게 알려지면, '무슨 일 있냐'며 걱정을 하거나 혼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흔한 일본 부부는 '각방'을 쓴답니다. 싸워서 소심해서 각방을 쓰는거냐구요? 아닙니다. 그냥 각자 자기 방을 써요.
모두는 아니지만 꽤 많은 일본인 부부는 결혼을 해도 각자의 방을 갖고 개인 생활 공간을 가진답니다. 물론, 잠도 따로 자기도 하구요.
제 아는 일본인 지인 중에는 50대 부부인데, 아이들은 성인이 되고 독립을 해서 나갔고 홀아버지를 모시고 세분이서 살고 있습니다.
집에 놀러갔더니 노트북에 한국 프로그램을 깔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보고 설치를 좀 해달라고 하더군요.
한참 거실과 자기 방에서 컴퓨터를 찾으시더니 안보이시는지 아내분에게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여보~ 노트북이 안보이는데, 어제 잘 때 노트북 썼어요?"
"아~ 네 미안해요. 어제 밤에 뭐 좀 찾아보느라... 내 방에 있으니까 갖다 드릴께요"
"응, 얼마나 걸려? 나 지금 쓰고 싶은데... 괜찮으면 내가 방에 들어가도 될까?"
"아니요. 방이 지저분하니까 내가 가져다 드릴께요"
저는 이 둘의 대화를 듣고 참 낯설고 이상했습니다. 여러분도 그러시죠??
평소 존칭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고, 한국에서도 아이교육이나 상대방 존중으로 부부 싸움이 적다는 등의 이유로 많이 하시니까 괜찮았지만,
1. 어제 각방을 썼다 2. 상대방 방에 들어가는데 허락을 받는다 3. 방정리가 안되어 있다고 직접 가져다 준다고 한다
이 세가지 말이 좀 놀랍더라구요. 각방을 쓰고 부부가 아닌 타인처럼 느껴지는 이런 말들이....
일본 부부가 각방을 쓰는 큰 이유는, 일본은 '사생활 프라이버시 보호'가 중요한 사회랍니다. 그건 결혼을 해도 마찬가지.
지인 부부도 처음에는 한 방에서 지냈다고 하는데, 남편이 코고는 소리가 너무 커서 처음엔 소파에서 자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각방을 쓰고 각자 자기로 했답니다. 그렇게 20여년을 생활하고 있으며 부부 관계는 더 좋아졌다고 합니다.
목욕 후 각자의 방에서 옷을 갈아입기에 알몸을 보일 일도 없고, 코골거나 잠꼬대 같은 잠버릇으로 문제가 생기는 일도 없고,
그리고 잠들기 전에 각자의 시간을 갖고 정리할 수 있다는게 매력이라고 했습니다.
또, 다른 일본인 부부는 한 방에서 자긴 하지만, 침대를 따로따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더블 침대가 아니라 싱글 침대가 2개 있다는 말인데, 호텔에 가면 트윈 베드로 이런 룸이 있죠? 일본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는 이런 문화가 흔한가 봅니다.
잠잘때 서로 불편함 없이 편하게 잠을 자기 위한 방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는 집 같은 경우에는, 아빠는 혼자 자고 엄마는 아이와 함께 아이방에서 자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건 한국도 마찬가지일까요? ^^)
각방을 쓰거나 싱글 침대를 사용하는게 개인 사생활 보호 때문이라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시아버지, 시어머니에게 혼날만큼 큰 잘못 중에 하나죠.
저도 한국 사람이라서인지 무슨 일이 있어도 한 방에서 같이 자야된다고 생각한답니다.
일본인 아내와 살고 있지만, 일본식으로 각방을 써본 적은 한번도 없으며 무슨 일이 있어도 함께 잠을 자고 있습니다.
함께 잠자리를 하다보면, 낮에 잠깐 싸웠던 일들도 풀어지고 하잖아요~ ㅎㅎ
위에서도 말했지만, 모든 일본인이 이렇다는 건 아니며 일본에서는 흔히 있을 수 있는 부부 생활이라는 점 다시 한번 밝혀둡니다.
여러분은 각방 사용하는 부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본 이야기 > 일본 정보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4년 여름 코미케 코스프레 사진모음 (2014年夏コミケ) (4) 2014.08.20 일본 IT 기업의 특별한 사내제도 (2) 2014.08.13 특이한 일본의 일기예보 (2) 2014.07.29 【일본문화】오모테나시(おもてなし) (6) 2014.07.25 합법적으로 일본 NHK 수신 거부/해약 방법 (29) 2014.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