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타쿠】좋은 오타쿠? 나쁜 오타쿠? - 진짜 오타쿠란 무엇일까?일본 이야기 2013. 10. 22. 08:00
오타쿠
▼ 읽기 전 추천 부탁드려요 ▼
오타쿠라는 말을 알고 계십니까? 다른 말로는 매니아, 오덕후, 전문가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우는 말입니다.
일본어가 그대로 세계적으로 쓰이면서 하나의 용어로 일반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오타쿠가 그 중에 하나입니다.
오타쿠의 사전적 의미는 2가지가 있는데,
먼저 한 분야에 열중하여 전문가와 같은 지식을 가진 사람 혹은 좋아하는 사람.
또 하나는, 하나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람 혹은 집단.
주로 한국에서는 '편집증, 집에 틀어박혀 있는 사람, 어둡고 사교성없는 사람' 등의 나쁜 의미로 많이 쓰입니다.
이런 나쁜의미를 더 강한 느낌으로 '오덕후'라는 신조어로도 많이 사용하더군요.
하지만, 일본에서는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며 때로는 칭찬이 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킹오브 파이터/메탈슬러그 등으로 유명한 SNK Playmore 라는 게임 회사에서 일을 하던 시절 이야기입니다.
역시 게임회사인만큼 게임에 대한 전문가, 게임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들... 일명 오타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단지 약간의 게임에 관심이 있었던 저로써는 그들의 이야기가 마치 '다른 세계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 같았습니다.
뭐랄까... 끼어들 틈이 없다랄까요? 마치 게임에 대해서는 초등학생과 대학생의 대화와 같은, 게임에 대한 깊이(?)가 다르더군요.
그런데 그들끼리 서로 대화를 할 때, 상대방에게 오타쿠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쓰기도 한다는 게 놀라웠습니다.
예를 들어, A상은 킹오브파이터 오타쿠니까 모든 기술을 다 알고 있어요, B상은 메탈슬러그 오타쿠로 스코어 랭킹 세계 1위에요! 등등
그걸 보고, '아~ 역시 오타쿠들 사이에서는 오타쿠는 평범하게 사용되고, 서로 칭찬으로 사용되는구나!' 하고 생각했더랍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이런말을 실생활에서 종종 듣곤 한답니다.
얼마전 아이폰 5C, 5S가 출시됐습니다. 회사 동료나 친구들도 벌써 예약을 하고 일이 끝나면 그걸 받으러 가야한다고 말하는 친구들도 있었답니다.
이들의 대화에서도 오타쿠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 5S를 살까 5C를 살까 고민이에요"
"그럼 A씨한테 물어보세요. 아이폰 오타쿠라서 자세히 알고 있어요"
.....
"와~ A씨에게 물어봤더니 정말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핸드폰 개통까지도 엄청 자세히 알고 있더라구요!"
"역시 오타쿠!! 아이폰이나 핸드폰은 A씨한테 물어보면 정답이에요!"
"네 정말 대단해요! 고맙습니다~"아이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아이폰/핸드폰 오타쿠에게 이런식으로 자세히 조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타쿠는 아이폰의 성능, 가격, 출시일 등의 리뷰 뿐만 아니라 정확한 무게나 크기 등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답니다. 진짜 오타쿠죠!! ㄷㄷ
주변에 이런 오타쿠가 있다면 정말 많은 조언,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왜 그럴까요? 왜 일본에서 오타쿠는 좋은 의미로도 사용이 되고 있는 걸까요?
바로 오타쿠라는 말은, 존경어인 오 お + 타쿠 宅 의 합성어로써 의미는 상대에 대한 존칭으로 '댁, 님, 당신' 과 같은 의미랍니다.
특히 일본어에는 오 또는 고 를 붙여서 그 단어 자체를 존경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 만들곤 한답니다. (예를들면 생일→생신 처럼)
따라서 오타쿠라는 단어 자체의 의미는 나쁜 뜻은 들어있지 않고, 오히려 상대방을 높이는 말이라는 뜻입니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등 특정 대중문화에 몰두하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를 존중하는 의미에서 ‘오타쿠’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자 그럼 반대로, 이렇게 좋은 의미로 사용하던 말이 왜 나쁜 이미지를 갖게 된 것일까요? 왜 우리나라 및 해외에서는 오타쿠라는 말이 나쁜 의미로 퍼지게 되었을까요?
바로 1989년 미야자키 츠토무의 여아 성범죄, 살인 사건 이후 나쁜 이미지가 생겨났는데,
연속 여아 성범죄, 살인, 시체유기 등의 엽기적인 범행을 저지른 용의자(범죄자)의 집에 약 5천편의 비디오가 있었고,
이를 본 언론들은 '오타쿠 = 잠정적 범죄자' 라는 식의 언론을 몰고 가면서 오타쿠는 나쁜 의미를 내포하게 됩니다.
사실 그는 비디오 오타쿠가 맞긴 했지만, 실제 범행에 참고하고 사용되었을만한 잔인한 호러물 등은 1% 정도의 50편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론 플레이를 통해 오타쿠는 이상한 사람이라는 식으로 몰고가게 되었고 이 어마어마한 사건 덕분에 사회 전반에 크게 퍼졌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 사건도 잊혀지고 일본에서는 오타쿠는 다시 좋은 의미(?)도 포함하게 되어 사용되고 있답니다.
자세한 내막을 모르는 한국이나 해외에서는 사건 전후에 알려지게된 오타쿠라는 단어에 대해 나쁜 의미를 내포하고 그대로 사용하게 된거죠.
<기무라 타쿠야는 이미 원피스 오타쿠로 유명합니다>
일본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많이 잊혀졌다고는 하지만, 그 사건의 파장이 엄청 났기 때문에 사건의 전말을 알고 있는 기성세대들에게는
오타쿠를 마냥 좋은 의미로만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상대에 따라서는 나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일본인에게 사용하실 때에는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대신 쓸 수 있는 말은, 마니아(매니아) 혹은 하맛타 (빠졌다) 라는 말을 사용하면 좋답니다 ^^
전 요즘 아이가 좀 커서 걸어다니게 되고, 가을이 되니까 원래 취미였던 카메라에 다시 흥미를 갖으면서 카메라 오타쿠가 될 것 같아요.
여러분도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좋은 의미의 오타쿠가 되시길 바랍니다 ^^
※ 다시 한번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일본에서 오타쿠가 반드시 좋은 말로만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 일부 집단(특히 젊은층)에서는 전문가와 같은 좋은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모든 일본인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님을 다시 한번 밝혀둡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로그인도 필요없이 아래 손가락 눌러주세요~!
'일본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만화】짱구가 아니라 신짱이라구요?? (12) 2013.10.31 【눈】소중한 눈을 지키고 계십니까? - 일본은 지금 보안경 열풍! (2) 2013.10.28 【노랫말】감동 실화 JPOP '하나미즈키'의 이야기! (4) 2013.10.20 【애정표현】'사랑해' 말하지 못하는 일본남자 (2) 2013.10.17 【일본정보】도쿄 디즈니 랜드에 유일하게 없는 것!? (2) 2013.10.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