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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오스】아처(아쳐) 스킬 공략 최종본 : 솔로플레이/인던/사냥용 사격/파티용 선율/PK용 사격트리 총정리(자주 묻는 질문 추가)이슈/게임 2013. 11. 6. 10:00
본 공략에서 다루는 부분은
1. 완벽한 인던용&솔로플레이형 사격트리. 오로지 몹한테 조금이라도 더 많은 데미지를 주는 방향으로 설계
2. pk, 전장용 사격트리. 단지 스킬을 3개 바꾸었을 뿐이지만 이 세 스킬이 pk와 전장에서 커다란 변수가 됨.
3. 파티플레이용 선율트리. 기본적인 버프능력을 전부 갖추었으며, 위급한 순간에 범위 cc기를 사용할 수 있고 약소한 힐능력도 보유. 집중력 소모와 회복 속도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함.
이 세 가지이며 저는 현재 페이지를 하나 늘려 이 3가지 트리를 자유롭게 스왑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게임 시작하실 분은 추천 코드 입력하시고 선물 받고 시작하세요~ ▼
참고로 스킬창에 S+1 이런건 shift+1을 뜻하며 A+1 이런건 Art+1을 뜻합니다. 아래 키 설정을 참고하세요.
(지난번하고 상당히 바뀌었습니다.)
1. 사냥용 사격트리
1. 스킬트리 개관과 저번 스킬트리와 달라진 점
딱히 이 스킬트리에서는 솔로플레이와 인던 파티플레이를 구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내가 딜을 하면서 회피도 하는가, 우리팀이 탱을 해줘서 움직일 필요가 없는가 그뿐이거든요.
만렙전까지의 아처분들이 사냥으로 레벨업 하신다면 이 스킬트리의 완성을 목표로 스킬을 찍게 되실 겁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어디에서나 쓰일 수 있는 착한 스킬트리입니다. 심지어 만약에 전장을 파티맺고 가셔서 나를 지키는 근딜들이 있다면 오히려 이 스킬트리가 더 강력합니다.
저번에 만렙 완성 스킬트리로 올린 것과 완벽하게 같지만 스킬 배치가 좀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우선 1에 만렙스킬인 속사를 넣었습니다.
제 공략 꾸준히 본 분이라면 제 소울스킬 활성화 키가 `인걸 다들 아실겁니다.
따라서 순간극딜을 할때 `->1->shift+1->EEEEEEEEEEEEEEEEEEEEEEE
이렇게 하면 그냥 미친듯이 후두려 패는모습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런 식으로 손가락 움직임과 피로를 최소화하면서 최대한의 콤보를 넣을 수 있도록 키를 배치했습니다.
또 한 인던에서 자주 필요한 메즈기 '마비사격'(20초간 적 움직임 봉쇄. 그러나 공격하면 풀림)을 T로 이동했으며, 잡지 않는 몹 슬쩍 스쳐지나갈 떄 상당히 유용한 소멸을 shift+x에, 바람의 인도는 거의 쓰이지 않지만 딜사이클 돌리려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Art+1로 이동했습니다.
물약은 어느떄와 같이 손이 가장 빠르게 닿을 수 있도록 Art+2, 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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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사이클 설명
일단 X키에 배분된 스킬 즉 급소사격이 이번 패치로 엄청난 너프를 먹어 이동속도 감소 20%가 되고, 대신에 독화살의 데미지가 10초간 55%더 늘어났습니다.
본 스킬트리대로 가면 급소사격이 적의 방어력을 10%하락시키므로, 단일 적을 상대할 떄에는
X-R-2-E-3-shift+E-2-4-3 ~ 이런 식으로 콤보를 이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방어력 하락시키고 이동 속도 늦추기 - 독화살로 지속데미지 입히기 - 연발 사격으로 집중력 소폭 회복 - 다연발 사격으로 딜 - 약화 사격으로 집중력 소폭 회복 - 일점 사격으로 딜 - 연발 사격으로 집중력 소폭 회복 - 다가온 적을 반동 사격으로 넉백 - 약화 사격으로 집중력 소폭 회복
중간에 적이 체력이 작으면 Shift+2의 확인 사살을 사용해서 말그대로 확인사살을 하시던가 하면 되고
Shift+4인 매의 눈을 발동하면 크리가 잘터져서 콤보 전체 데미지도 높아지고 Shift+R 목표확인으로 커다란 추가딜을 더 줄 수 있습니다.
위에도 설명했듯이 `->1->shift+1->EEEEEEEEEEEEEEEEEEEEEEE 하면 소울스킬발동- 만렙스킬 속사 - 일제사격 버프를 달고 미친듯한 다연발 사격을 지를 수 있는데요,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시죠.
(동 영상 조금 대충 찍어서 죄송합니다. 연발사격 쓰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제가 버프를 먼저 쓰고 뛰어가서 버프시간을 2초정도 낭비했습니다. 원래라면 최소 2번정도는 더 넣을 수 있어요. 딜사이클도 만족하게 돌리지 못했지만 여하튼 이런 식으로 사냥합니다 )
몰이사냥의 예시입니다. 아마 만렙 전에 찍었던거 같은데
니코동에서 영상 틀어놓고 찍어서 소리가 이상한게 녹음됫는데 소리 끄고 보셔도 전혀 지장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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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째서 저격은 찍지 않는가?
솔 직히 취향문제이긴 합니다만, 저격도 사실 아주 조금조금씩, 본인의 컨이나 템에 따라서 차이가 날 뿐이지 사격과 속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사격은 공속 15%업 쿨감 15%때문에 강력하고 저격은 치명타 데미지 30% 증가 떄문에 강력합니다. 솔직히 저 트리에서 처음 사격 4개를 아래의 저격 4개로 바꾸기만 하면 저격트리 완성일만큼 스킬트리에 크게 차이도 나지 않구요. 일반몹을 잡을 때에는 위 동영상처럼 광역스킬로 그냥 떄려잡는 경우도 많아서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다 만 저격은 치명타가 운이 좋지 않아 터지지 않으면 바보되는 경우가 있고, 버프를 하지 않았을때 저격 2초캐스팅은 pk, 전장, 인던 모든경우에 지옥입니다. 다연발 사격의 즉발특성때문에 저격이 아무리 데미지가 366%라고 해도 저격 2초 캐스팅할동안 속사트리는 스킬 4개정도 씁니다. 집중력 회복기를 반정도 섞어쓴다고 해도 압도적.
그러나 저격도 역시나 커다란 데미지의 특성때문에 보스몹을 상대할때 슈퍼극딜타임을 가질 수 있고, 손이 쉬어가는 타이밍이 있다 정도의 장점도 있으나 어디까지나 취향문제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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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른 찍지 않은 스킬은?
이외에 찍을 만 한 것을 고려해 봄 직한 스킬이 혼신의 사격, 쐐기 사격, 약점 사격 정도인데
혼신의 사격은 사격 아처가 집중회복이 그리 좋지 않은데다가 다른 버프로 극딜 넣을 방법이 많아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회피사격을 찍는 편이 몰이사냥에서 편해요.
쐐 기사격이냐 급소사격이냐는 그냥 취향문제입니다. 이제 급소사격이 3초스턴이 사라지고 개씹너프가 되어서 그냥 취향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다만 나중에 만렙찍고 진지하게 도는건 몇대 툭툭때리면 죽는 몹이 아니라 체력 7천이 넘어가는 인던몹들이라 생각보다 쐐기사격으로 적을 마무리하고 약점사격 패시브를 발동시키는게 그리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고로 효율적인 스킬트리는 저렇다, 라고 저는 결론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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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K, 전장용 사격트리
단순히 사냥용 사격트리와 다른 점은만렙스킬을 속사가 아닌 환영을 찍고, 만렙스킬의 단축키가 X
회피사격이 사라졌으므로 Shift+Q로 원래 X키에 있던 급소사격이 건너감.
원래 만렙스킬이 있던 1에는 혼신의 일격으로.
즉 회피사격->혼신의 일격
패시브의 결의 ->평온
만렙스킬 속사->환영
으로 바꾼 트리입니다.
전장에서도 속사스킬을 사용하고 적들에게 극딜을 할 수 있으나 pk와 1대1싸움, 전장에서 나에게 cc기를 걸고 때리는 근딜들을 생각하면 환영스킬은 단연 필수입니다.
환 영스킬을 찍기에 회피를 할때마다 스킬 쿨타임이 3%씩 줄어드는 평온이 빛을 발하게 되며, 환영을 가지고 있기에 2단회피를 가능하게 해주는 회피 사격을 과감하게 빼고 혼신의 일격을 넣었습니다. 혼신의 일격은 분명히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이라 회피사격으로 교체하는 것은 자유입니다만, 전 전장에서 조금이라도 막타를 쉽게 쳐서 킬점수를 벌고, pk에서는 어차피 회피하기보다는 환영을 쓰고 맞딜을 하게 되므로 집중력을 소모하는 회피사격의 의미를 조금 낮추어 봤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트리를 짰습니다.
환영스킬을 발동하면 발동시간동안에는 거의 무적이 됩니다. 단순히 cc기에서 탈출하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효과입니다. 안되겠다 싶으면 환영쓰고 버프 총출동시키고 맞딜하세요.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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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티플레이 선율 스킬트리1. 스킬트리 개관과 선율 운용법
선율은 사격과 완벽하게 방향성이 다릅니다.
우선 사격트리에서는 쓰이지 않는 바람 화살과 바람의 인도가 E, R스킬로 데뷔를 하였고, 자주 사용되는 노래를 shift 1234에, 몰이사냥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울림의 노래를 1에 넣었습니다.
선율의 운영방법은 별 5개인것 치고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노래마다 그 노래를 부르는 시간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30초이고 울림의 노래라던가 만렙스킬인 죽음의 전주곡 등 8초~10초정도로 짧은 곡들이 있습니다.
이 노래를 부르는 시간을 우선 잘 기억해 두시구요.
선율의 핵심은
' 영웅의 노래' 30초간 버프 -> 노래를 바꾸고 shift + E, shift + R의 집중의 선율, 고통의 선율로 순간적인 집중력 회복 - 다시 노래를 바꾸고 - 4의 화살의 노래로 집중력도 회복하고 변조도 하나 중첩 -> 노래 바꾸고 - > 변조 5중첩이 되었으므로 뒤에 피날레 30초간 버프 -> 바람의 변주곡으로 소모된 변주 회복하고 내 변주 공격력 중첩 버프도 회복 -> 영웅의 노래 쿨타임이 돌아왔으므로 다시 사용.
이것입니다.
노래를 바꿔도 그 효과가 중첩이 되지 않기에 이렇듯 상당히 단순한 사이클을 보여주게 됩니다.
가장 효과가 강력한 영웅의 노래 ( 우리팀 공격력, 공격속도, 적중률, 방어력 10% 증가. 미치셨나요 이 버프? )
두번째로 강력한 피날레 ( 변조 5중첩시 우리팀 공격력, 방어력 10%증가 )
이 두 곡이 각각 30초간 유지되기 떄문에 이 두 곡의 항시 유지를 바탕으로 하여,
상황에 따라 회복의 노래 등으로 회복을 한다던가 울림의 노래로 광역딜을 한다던가 하면서 운영합니다.
물론 영웅의 노래가 나오지 않는 48레벨(맞나?)이전에는 기본 노래들을 불러주면서 저렇게 운영하면 되구요.
2. 딜사이클 (추후 동영상 추가 예정)
일단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버프를 돌아가면서 사용했다는 결론하에
아주 단순하게 노래 사이사이에 2 E R 2 평타 평타 E R 하시면 됩니다
노래를 계속 유지해야 하기 떄문에 바꿀 여지가 없어요.
극딜을 넣으시려면 영웅의 노래와 피날레 사이의 변조 중첩하는 과정에서 노래를 바꿀 때마다 E, R의 바람의 화살 바람의 인도를 적절하게 쓰시면
현재 부르는 노래에 따라 적에게 더 딜을 주거나 방어력을 10%하락시키거나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변주가 노래를 1,2초만에 두다다닥 하고
서 너개를 바꾼다고 해도 변조가 서너개 곧바로 쌓이지 않고, 변조 사이사이에 바람의 화살 바람의 인도등을 적절하게 계속 섞어가면서 노래 사이사이에 약간이라도 쉬는시간을 만들어 줘야지 변조가 정상적으로 쌓입니다. 버그인지 아닌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스킬 설명하고 달리 노래를 바꿀 때마다 무조건 변조가 쌓이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더더욱 바람화살 바람 인도의 부가효과는 중요합니다. 단순히 많이 쓰이기 떄문이죠.
역시나 난이도가 현존하는 직업 중에 가장 높은 이유가
이러한 노래들이 바람의 화살, 바람의 인도에 부여하는 부과 효과들을 전부 외울 필요성이 생깁니다. 그래야지 상황에 맞는 부가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으니까요.
3. 다른 찍지 않은 스킬은?
선율 스킬트리는 상당히 논란이 될 만한 스킬들이 많습니다.
ㄱ. 우선 제일 처음에 있는 바람의 노래 -> 정화의 바람 트리는 솔직히 안찍습니다. 이동속도 고작 5% 올리고 받는 디버프가 너무 많아요.
- 설명이 적어서 오해하는 분이 생길까봐 내용 추가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디버프는 바람 화살에 66%의 쿨타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효과를 말합니다. '변주용으로만 쓰면 되지'라고 생각하면 어차피 바람 화살 효과던가 이동속도 증가 효과든가 신경안쓴다는 말이므로 넘어가고, 스킬 사이클에 바람화살을 섞었을때 바람의 노래때 바람 화살을 사용하게되면 극딜에 상당한 로스가 생기고 노래를 3초정도마다 계속 바꿔줘야 하기때문에 노래 두개정도의 바람화살 부과효과를 패스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정화의 바람 전체해독효과는 아직까지 큰 의미를 본 적이 없으며, 이 효과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선율을 무조건 파티에 끼워야 한다는 것이므로, 탱딜힐의 개념을 최대한 허무려고 하는 에오스온라인의 게임 방향성과 맞지 않아 추후에도 크게 중요하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그 에 비해 쾌속의 노래가 가지는 바람의화살 쿨타임 감소효과와 50%확률로 데미지 2배로 증가는 바람화살 쿨타임이 3초대로 줄어들기 떄문에 바로 다음 노래에 바람화살을 사용할 수 있고 딜도 엄청나게 증가하는 저력을 보여줍니다. 1레벨 노래라고 해서 만렙에는 변주 중첩용이다, 쓰지 않는다 하고 막연히 생각하시거나 절대로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ㄴ. 화살의 노래 - > 화살의 노래 강화 / 복수의 노래 -> 복수의 노래 강화
는 취향입니다. 다만 화살의 노래는 바람의 인도로 대상 방어/회피를 10% 깎을 수 있는 반면에 복수의 노래는 치명타회피율을 10% 줄이는 거라서 화살의 노래쪽이 일반적으로 더 효율이 높습니다.
왜냐고요? 치명 좋지 않냐고요? 여러분. 선율은 10레벨 필수 패시브인 '꿰뚫는 바람 패시브' 관통력을 기반으로 데미지를 올리고, 장비 효과도 관통력을 올려주는 데 치중되어 있습니다. 즉 본래 치명타 적중력이 관통력보다 낮기 떄문에 치명타 관련 노래들은 관통력 관련 노래, 공격력 관련 노래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치명타 회피율을 줄이는 것과 일반 회피율을 줄이는 것은, 후반 아처도 몹에게 미스가 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보면 하늘과 땅과도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ㄷ. 피날레의 연계 스킬 짙은 여운.
피 날레를 30초 유지하고 10초간 자신이 버프를 받는데, 버프가 영웅의 노래 급으로 좋긴 하지만 전 회복의 노래를 택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파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혹시나 나중에 파티원 전체에게 조금씩 도트데미지를 주는 인던 등이 나올 수 있기 떄문에 그 대비용이기도 하고요.
하여튼 혼자서 영웅의 노래 급 버프를 중첩으로 받기 때문에 확실히 10초간 엄청나게 강력해지기는 합니다. 이게 가장 큰 취향차이 스킬입니다.
ㄹ. 변주곡-불협화음.
집 중의 선율이나 고통의 선율 중 하나를 포기하고 찍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불협화음의 패시브가 변주곡 10초간 걸고 적 3초 스턴이기떄문에 필수적으로 찍는 분들이 많겠으나 저는 스턴은 즉발스턴인 만렙스킬 죽음의 전주곡으로 해결했고, 인던에서 선율이 중요한 건 보스를 잡을때인데 이 찌질한 단일 스턴기 하나 가졌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그리고 고통의선율+ 집중의 선율 동시에 사용하면 순식간에 집중력이 70이 차기때문에 영웅의 노래 - 피날레 - 영웅의 노래 - 피날레 이 사이클을 유지하고 변조를 중첩하는데 정말로 큰 도움을 줍니다.
물 론 선율로 솔로플레이를 할 때 3초스턴은 퀘스트 동선상의 네임드를 잡을때 유리하긴 한데 잡몹을 10초이상 상대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이는 전장에서도 마찬가지이기 떄문에 결국 쓰이는 곳은 매우 한정적입니다. 잘 생각해 보면 크게 쓸모가 없는 스킬. 방어력 10%하락은 화살의 노래 등으로 더 좋은 디버프를 걸 수 있기까지 하구요. 물론 만렙이후 영웅던전 안에서 잡몹들 잡을때 '그 몹이 스턴 면역이 아니라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ㅁ. 유혹의 노래 - 유혹의 노래 강화.
영웅의 노래를 포기한다는 것은 천지개벽 이래 가장 미친짓이므로 개인 생존기인 자연의 가호와 바람의 화살, 바람의 인도 난사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완소스킬 절정의 연주를 포기하고 찍을 수 있는 '쟁용'스킬입니다.
일 단 인던이나 사냥에서 유혹의 노래를 쓰는 것은 바보짓입니다.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옵션이 적 공격력 10%하락밖에 없는데다가 이마저도 보스몹에는 통하지 않습니다. 피날레를 빼고 유혹의 노래를 쓰던가 해야하는데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쟁이나 pk에서밖에 쓸 수 없는데 분명히 거의 10초간 적의 스킬을 봉쇄할 수 있다는 것은 좋으나 공속 디버프, 2초마다 중첩되는 방어력 디버프 먹이려면 10미터 이내로 다가갸아 합니다.
뭐 일단 적 5초간 마나 등 자원 재생 막기, 5초간 즉발스킬 이외의 스킬 막기는 매력적인 옵션들입니다만 사실 이거 쓸바에야 그냥 같은 쿨타임 120초로 1분이 더 짧은 인 죽음의 변주곡 씁시다.
네 맞아요 쿨타임 180초입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ㅂ. 만렙스킬
천상의 활 - 자기 자신이 조금 쎄집니다.
전쟁의 테마 - 우리팀 공격력 짱짱쎄짐
죽음의 전주곡 - 반경 5미터에 있는 적들 3초간 스턴. 2번 사용 가능.
취 향에 맞게 찍읍시다. 파티원 초 극딜을 위해서라면 전쟁의 테마를, 나는 선율인데 뜬금없이 내가 쎄지겠다 하는 분은 천상의 활을, 인던에서 쫄몹들 대규모로 쏟아져 나오는 지점, pk나 전장 등에서 유용한 범위스턴을 얻으시겠다는 분은 죽음의 전주곡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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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럽게 깁니다 후
이로서 에오스 만렙이전의 스킬트리는 '이 공략에서 찍지 않는 스킬' 까지 다룸으로서 모든 스킬들을 총망라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즉 이 공략이 만렙이 풀리고 신스킬이 열리지 않는 이상 에오스 아처 스킬공략의 알파이자 오메가, 끝입니다. 물론 pk용 선율 이런 트리 자체 연구는 따로 나와줄 수도 있겠지만요.
여러분은 이 스킬트리를 무조건 따라하는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참고하고, 딜사이클도 참고하고, 어쩄든간 참고를 하셔서 자신의 것들을 완성시키세요!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만 왠만하면 덧글 말고 이미둠서버 쳰 친추하시고 직접 물어보시는게 빠릅니다. 친한분들은 제가 35영던도 깨드리고있습니다...
(전장이나 인던때문에 답 못해드릴수도 있고 특히 전장은 나갔다 들어오면 채팅창 다 초기화되기때문에 암말없으면 10~20분 후에 다시 말걸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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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8일에 추가. -자주묻는 질문들 정리-
자주묻는 질문과 본문에 있는 정보를 덧글로 또 물어보시면 답하지 않겠습니다. 똑같은거 계속 쓰면 시간낭비라... 그러나 중요하다 싶은 질문 생기면 언제라도 계속 추가합니다.
1. 사격찍고 선율 찍을 수 있나?
-> 글 안읽은 분들이십니다. 이 공략에서 저는 한 캐릭터로 사격 선율 다 다루고 있습니다. 스킬특성 새 페이지를 열어서(레벨업 보상으로 추후 기본2개가 되고 캐쉬아이템으로 4개까지 늘릴 수 있음) 선율 사격 다 찍어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반대로 사격만 4페이지 이런 것도 가능합니다. 인던속사 pk속사 인던저격 pk저격 이런식이겠죠?
2. 사격찍었는데 사격 또 열먼 어드밴티지(스킬을 더 찍을 수 있다던지) 있나?
-> 또한 글 안읽은 분들이십니다. 이 공략에서 저는 한 캐릭터로 pk용 사격과 인던용 사격 다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샷 보시면 모두 세로3줄중에 2개씩 찍는다, 라는 법칙을 지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새 페이지는 부캐 키워서 새로 스킬 찍어본 거나 마찬가집니다.
3. 사격템 입고 선율 or 선율템 입고 사격의 효율
-> 제 덧글을 가져오겠습니다.
정확하게
선율템 끼면 치명타적중률이 많이 안오르고 관통력이 오릅니다
맨 처음 세로에서 두번쨰 스킬이 사격은 '치명타적중률 30%를 공격력으로' 선율은 '관통력 30%를 공격력으로'인데
이 스킬을 안찍으면 저같은 경우에는 공격력이 250에서 90으로 낮아지더군요. 그많큼 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필수스킬인데
만렙기준으로 사격템/선율템이냐에 따라 그 스탯들이 100넘게 차이가 납니다
단순계산으로도 공격력 30정도 손해보는거죠. 저같은경우에는 선율트리로 만렙 풀셋 올4강보석 사격템끼니 공격력이 257에서 204로 줄었습니다.
말도 안되죠 1/5이 줄었으니까요4. 선율과 사격, 만렙이전의 사냥에서는 어떻나?
제 블로그 곳곳에 선율찍은분들이 선율도 사냥 좋음 ㅇㅇ 해놨는데
네 인정합니다. 선율도 사냥 좋긴 합니다. 하지만 선율의 특징은 '원래 버프캐릭인데 솔로사냥도 좀 빠르네 희안하다 ㅎㅎ'일 뿐이지 원래 솔로사냥에 특화된 사격을 뛰어넘을정도로 사기는 아닙니다. 특화를 뒤집을 정도로 사기면 도대체 사격 왜하나요? 선율하지.
그 리고 선율 생각보다 전장이나 솔로인던에서는 효율 매우 안좋습니다. 버프거리 10미터인거 명심하시고 솔보스 선율로 하시면 난감합니다. 아무리 극효율적으로 스킬을 써도, 1,2초정도의 시간에 바람화살 바람의인도 집중회복스킬들 죄다 쏟아붓는 그 딜이 강력해서 잡몹들 처리하기가 좋을 뿐이지 딜타임이 조금만 넘어가도 사격에게 밀리고, 시간에 비례해서 효율이 극도로 차이나게 됩니다.
물론 템을 좋게 맞춰간다면 선율이 pk 등에서도 슬슬 두각을 나타내기는 합니다만 그건 만렙찍고 영웅드레이큰 템 다 맞추고 60레벨 영던들 돌기 시작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중간중간에 스킬차이때문에 선율이 사격보다 좋은 구간이 있을 법도 한데 고작 그거가지고 섣불리 판단하지 마세요
5. 혹시 사격트리에서 속사와 저격을 같이찍으면? / 선율트리에서 노래 2가지를 찍으면?
만약 그렇게 했다면 여러분은 이겜 접거나 스킬 초기화 하셔야합니다. 무조건 필수입니다. 이걸 미리 안적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아처의 선율이든 사격이든 첫번째줄 세로 2번째 스킬은 관통력, 치명타적중률의 30%를 공격력으로 전환하는 패시브인데
이게 없으면 만렙기준으로 세트 잘 맞추면 치명타적중률이고 관통력이고 550정도 나오는걸 봐서 공격력이 165정도 줄어들게 됩니다.
참고로 만렙에서 솔플영던 세트만 맞춘 경우에 총 공격력이 250플러스마이너스 5 정도로 나옵니다.
절대 안됩니다. 공격력이 단순히 80%가량 줄어드는건데, 만렙찍고 30레벨 사냥터가서 힘들게 사냥해야할 정도입니다. 속사태세랑 저격태세랑 같이 사용 가능한지 의문을 가질 필요도 없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출처 : 로아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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