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킹 홀리데이】 1년 체류가능 Working-Holiday 비자 신청 하기일본 이야기/일본 정보 TIP 2013. 7. 11. 08:20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 비자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워킹 홀리데이 비자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URL에서
↓↓↓못 보신 분은 여기로 ↓↓↓
워킹 홀리데이는 그 나라의 문화 및 생활 방식을 익히기 위해 1년간 그 나라에서 생활 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해주는 제도입니다.
관광비자가 최대 3개월까지 체류가 가능한 것에 비해, 4번 왕복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되겠죠.
뿐만 아니라, 해당 국가에서 아르바이트 등의 어느정도의 취업 활동도 가능합니다.
발급 조건이 몇가지 있는데요... 중요한 몇가지만 소개할께요.
첫째, 주 목적은 일이 아닌 휴가, 문화 습득입니다. 즉, 신청서에 돈벌러 가는거다! 라고 쓰면 바로 탈락입니다.
고로, 어느정도 초기 자본이 있는가도 중요한 항목으로 작용합니다. 실제로 통장 잔고도 제출해요.
최소 250만원 이상은 들어있어야 한다고 해요. 만약의 사태에 귀국할 수 있을 정도의 금액은 있어야겠죠?
둘째, 제한 연령이 있는데, 18세 이상 25세인데 최대 30세까지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26세 이상은 허가가 나올 확률이 낮아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전 27에 신청해서 통과했어요 ^^
나이가 많으면 불리한 조건이긴 하지만, 결국 의지 니까요!! 나이가 있으신 분들도 화이팅!!
셋째, 이전에 워킹 비자를 이용한 적이 있으시면 안돼요.
타국은 상관이 없는데, 같은 국가에 대해서는 평생 한번 뿐이라는 말이에요.
그래서 그 나라의 문화가 맘에 들고 살고 싶어진다면, 다음부터는 취업 혹은 취학비자를 통해서 가야합니다.
워킹비자의 갱신이나, 다시 신청할 수는 없어요.
<도쿄 청수사 清水寺>
신청 방법은, 직접 혹은 국가에서 인증받은 여행사 등을 통해서 아래 서류를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아는 형님 도움 받아가면서 혼자 준비했어요 ^^; 밑에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 14가지나 필요하죠?
이거 보고 지레 겁먹는데 실제로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두 않아요.
간단하게 말하면, 신청서를 한국어/일본어(일본어 얼마나 하는지 확인하려고)로 작성하고,
여권/신분증 등 증명서 복사해서 제출하면 돼요.
여기서 신청서 작성시 TIP!
처음에 말한 것처럼 일본에 가는 이유가 문화체험과 휴가의 느낌이 강하게 있어야 하구요,
일본어나 일본 문화를 받아드릴 자세가 되어있는지가 중요해요.
예를들면, 한국어서 공부한 일본어를 실제 일본에서 사용하면서 보다 자연스러운 일본어를 익히고, 또 일본인 친구가 생긴다면 그 친구와 한일간의 우정을 돈독하게 쌓으며 주변 일본인 친구들에게도 한국을 더 널리 알리는 한국 홍보대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등등~
아래 복잡하게만 보이는 신청 서류를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어렵지~ 않아요~~
① 사증신청서 (소정양식([한국어] [한국어(기입 예)] [영어] [영어(기입 예)]), 사진부착)
※사이즈는 대강 가로4.5cm X 세로4.5cm. 무배경,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것.
② 이력서 (소정양식,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③ Working-Holiday 제도를 이용하고 싶은 이유를 적은 진술서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④ Working-Holiday 제도로 일본에 입국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를 적은 진술서
(일본어 또는 영어로 기재 - 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오.)
⑤ 조사표(소정양식,신청자 본인이 작성해 주십시요)
⑥ 기본증명서
⑦ 주민등록증(앞, 뒷면) 복사, 주민등록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세 가지 중의 하나
⑧ 병역을 필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⑦의 주민등록초본과 겸용 가능)
⑨ 재학증명서(휴학증명서도 가능) 또는 최종학력을 증명 하는 자료(졸업증명서 등)
⑩ 귀국 시 비행기 표를 구입할 수 있는 자금 및 일본에서의 체재초기에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자금 (약 250 만원)을 소지한 것을 증명하는 예금 잔고증명서 (신청인이 부양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부양자의 예금 잔고증명서도 가능하며 이때 부양자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 주십시오)
⑪ 신청인의 우편번호, 주소, 성명을 기재한 회신용 우편엽서
⑫ 일본어능력입증자료 (일본국제교육지원협회인정의 일본어능력시험(J L P T)인정증, 일본어학교의 수료증서 등. 입증자료가 없는 사람도 신청은 가능합니다.)
⑬ 여권복사 (신분사항 란 은 확대 및 축소금지, 컬러복사금지, 지금까지 일본에의 출입국 확인이 있는 페이지 전부를 깨끗하게 복사해 주십시오)
⑭ 한국의 출입국사실증명서<기모노 여성>
신청 기간과 발표일인데요.
신청기간은 각 분기별로 1주일간 신청 기간이 있습니다. 마침 올해는 이번주가 신청기간이네요... 지금 당장 준비하시면 가능할지도!!
■ 신청기간
2013년의 신청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시간 오전 9:30 ~ 11:30, 오후 1:30 ~ 4:00)
제 1 사분기 1월 21일 (월)부터 1월 25일 (금)까지
제 2 사분기 4월 15일 (월)부터 4월 19일 (금)까지
제 3 사분기 7월 8일 (월)부터 7월 12일 (금)까지
제 4 사분기 10월 7일 (월)부터 10월 11일 (금)까지■ 발표일
홈페이지에 공시 및 통지서(엽서) 발송으로 결과를 알려 드립니다. 엽서 발송 예정 시기는 대강 다음과 같습니다.
제 1 사분기 2월 22일(금)
제 2 사분기 5월 20일(월)
제 3 사분기 8월 9일(금)
제 4 사분기 11월 8일(금)
심사에 통과되신 분은 통지서(엽서)에 기재된 일시에 여권과 엽서를 지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이제 아베 이사람의 정치 영향권으로...安倍晋三>
조금 문제가 되는 것은 신청 장소인데요...지방에 계신 분들은 고생을 좀 하셔야해요. 이유는 딱 3곳에서만 접수를 받고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우편으로는 접수를 받지 않아요. 직접 내야해요.
그래서 지방에 계신분들은 여행사에 맡기시는것도 현명한 방법이에요.
전 서울에 친구들도 볼겸 겸사겸사해서 제출하러 올라갔답니다. 물론, 광주에서 제출 가능했다면 안가는게 더 좋긴 했지만요 ㅋㅋ
■ 신청 장소
①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영사부 서울특별시 종로구 수송동 146-1 이마빌딩 7층
(현주소가 부산총영사관, 제주총영사관의 관활 이외인 사람)
② 재부산일본국총영사관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1147-11
(현주소가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ㆍ북도인 사람)
③ 재제주일본국총영사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노형동 977-1
(현주소가 제주특별자치도인 사람)
※관할 외 신청은 인정하지 않습니다.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신청을 하고 한달정도 기다리시면, 서류 제출시 함께 제출하는 ⑪ 우편엽서의 주소로 통보됩니다.
뭐 그전에 인터넷에 공지되기때문에, 그쪽으로 확인하는게 훨씬 빠르지만요...
저도 첨에 합격 봤을땐, 기쁘다기 보다는 얼얼했어요 ㅎㅎ
아~ 이제 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에...
물론 비자를 받으신 뒤에도 갈지 말지 결정하는건 본인 자유에요. 비자가 나왔으니 강제적으로 가야되는건 아니니까요.
다만, 다른 누군가가 떨어지고 내가 뽑혔고, 평생에 한번뿐인 기회다(혹시 안가서 소멸된다면 다음엔 신청 불가능해요)고 생각하니
가야겠다는 용기가 나오더군요. 젊은이 여러분도 새로운 문화를 접해, 견문을 넓혀보세요!!
우린~아직 젊기에!! ^^
해당 대사관 URL : http://www.kr.emb-japan.go.jp/visa/visa_working.htm
■ 추천/구독을 꾸~~~욱 눌러주시면 멋진 애인 생긴대요!!! ^^* ■
'일본 이야기 > 일본 정보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준비물】이건 꼭 챙겨가야 해! [유학, 워킹비자 등 장기체류용] + 일본어 공부 추천도서 (0) 2013.07.15 【대중교통】일본 버스/지하철 이용하는 방법 (0) 2013.07.13 【워킹 홀리데이】워킹 홀리데이 비자란? 실제 경험담 (7) 2013.07.11 【일본은행】일본 은행 인터넷 뱅킹 이용하기 2 (2) 2013.07.02 【일본은행】일본 은행 인터넷 뱅킹 이용하기 1 (0) 2013.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