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다음뷰 손가락 상단 고정하기/본문 삽입TIP&정보/블로그 운영 2014. 4. 27. 08:00
【티스토리 블로그】다음뷰 손가락 상단 고정하기 + 본문 서식 삽입하기
▼ 읽기 전 추천 부탁드려요 ▼
오랜만에 블로그 소스를 수정하는 것 같네요. 이번엔 다음뷰 손가락을 블로그 내 몇군데에 추가해보려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플러그인 기능을 이용해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지만, 하단에 고정된다는 단점이 있죠.
고정적으로 본문 상단, 혹은 본문 내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플러그인 활용하기
먼저 간단하게 본문 하단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다음과 연동이 되어 있어 글을 작성할 때 [글쓰기]-[발행] 버튼을 통해 간편하게 다음뷰로 [송고하기]가 가능합니다.
또, 플러그인을 통해 간편하게 블로그 포스팅 하단에 다음뷰 위젯을 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모드 > 플러그인 설정 > 글 보내기 > Daum view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열어보면, view 추천위젯의 방식(박스타입/버튼타입/일반타입/미니타입/표시하지 않음) 및 포스트 링크 방식 (블로그 주소/Daum view 주소)을
선택할 수 있으며, My view 스킨 기능을 이용해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현재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view 추천위젯 : 박스타입 | 포스트 링크 방식 : 블로그 주소'으로 설정했습니다.
<플러그인을 이용한 방법>
2. 다음뷰 소스코드를 이용한 본문 삽입다음뷰 손가락은 하단에 있는 것보다는 본문 상단 혹은 본문 중에 포함되어 있는게 추천율이 높다고 해요.
본문 중간에 간단하게 손가락 버튼을 추가해주면, 방문자가 본문을 읽는 중에 간편하게 '추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손가락이 좌측에 고정적으로 노출되거나 스크롤을 따라다니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본문 내에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본문에 삽입하는 간편한 방법은 다음뷰에서 포스팅 주소로 접속하면, 상단에 다음뷰 바가 생기는데 view 추천 위젯 소스를 생성해줍니다.
다음뷰 상단 바 > 추천분석 > 추천위젯 > 타입 선택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선택하면, [소스 보기]에 생성을 해주는데 이걸 그대로 복사해서 블로그 글에 삽입하면 됩니다.
소스를 복사해서 (Ctrl+C) 글 쓰기에서 [□ HTML]에 체크를 입력해서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Ctrl + V) 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주소가 정확하기 때문에 글씨가 깨진다거나 손가락이 잘못 표시되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정확하지만,
단점으로는 발행 후에 글을 다시 편집해야하며, 매번 수정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뷰 추천위젯 소스를 이용한 방법>
3. 서식을 이용해 간편하게 본문 삽입
서식을 이용해 간편하게 추가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서식 기능이 있는데, 서식에 등록해두면 글 작성중 필요할때 간편하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식 등록은 글 작성 중, 상단 타이틀 옆에 보면 [글, 공지, 키워드, 서식] 이 있는데, [서식]을 선택하고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제목을 [다음 뷰 손가락 넣기] 처럼 알아보기 쉬운 타이틀로 하고, 내용에는 간단한 코멘트와 다음뷰 소스를 입력합니다.
다음 뷰 소스는 [글 쓰기] 우측 상단에 있는 [□ HTML] 에 체크를 하면 소스를 볼 수 있는데 그 곳에 아래 소스를 붙여넣습니다.
<iframe src="http://api.v.daum.net/widget1?nurl=http://psia.tistory.com/000" allowtransparency="true" frameborder="no" height="90" scrolling="no" width="100%"></iframe>
빨간색 부분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글 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글 번호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서식 작성하기>
이렇게 [서식]에 등록한 내용은 [글 쓰기] 페이지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서식]을 클릭하면 언제든지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 쓰기]의 [서식]에 보면 방금 등록한 서식 [다음 뷰 손가락 넣기]가 보일 겁니다. 클릭하여 불러오면, 서식에서 입력했던 코멘트와 손가락 버튼이 나타납니다.
한가지 수정해야할게 있었죠? 바로 글 번호인데요, 000 부분에 글 번호를 입력해 줘야합니다.
글 번호 확인은, 글 쓰기 페이지의 상단에 보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psia.tistory.com/admin/entry/post/?id=660
이 글의 번호는 660이 되므로, 불러온 서식에서 HTML 버튼을 클릭해 000을 660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결과적인 방법은 2번의 다음뷰 소스코드와 동일한 방법이지만, 차이점이라면 2번은 다음뷰 발행 주소가 필요하므로, 먼저 발행후에 수정해야하지만,
3번은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리 주소를 파악할 수 있어서, 발행 전에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약]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서식 불러오기>
4. 블로그 상단 등에 손가락 고정 노출하기
블로그 상단 등의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손가락을 고정 노출 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위의 2, 3의 방법은 매번 해당 포스트 주소에 맞춰 소스를 약간 수정해 줘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신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에서 소개할 방법은 고정 소스로 간편하게 노출함으로써 소스를 수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줍니다.
간혹 글씨가 깨지거나 하는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만, 현재까지 제 블로그에서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혹시 발견하시면 제보해주세요 ^^
티스토리 관리자모드 > 꾸미기 - HTML/CSS 편집 > 손가락 버튼을 노출하고자 하는 위치
자신이 노출하고자 하는 소스의 위치를 선택해서, 해당 위치에 소스를 삽입합니다.
<P style = "TEXT-ALIGN: center"><IFRAME height=90 src="http://api.v.daum.net/widget2?nurl=http://psia.tistory.com/660" frameBorder=no width=76 allowTransparency scrolling=no></IFRAME>
3번과 마찬자기로 자신의 블로그 주소뒤에 /660 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내 블로그 주소/660)
다음뷰 손가락은 포스트별로 각각의 손가락이 부여되는데, 이 소스를 입력하면 해당 블로그 주소에 맞춘 다음뷰 손가락이 노출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3번에서도 이용할 수 있지만, 저는 정확도를 위해 다소 번거롭더라도 서식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블로그 발행 번호를 직접 입력해줍니다.
※ 현재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상단 구글 광고 사이의 틈에 다음뷰 손가락 소스를 삽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상단에 고정하는 방법>
위 4가지 방법 중에 저는 1, 3, 4 번을 이용해 본문 상단 고정, 본문 내 상단(서식), 본문 하단 고정(플러그인)으로 총 3개의 손가락을 달았습니다. (기존 하단 1개)
추천을 받으면 제 글에 대한 자신이 생기고, 블로그 운영하는 보람이 느껴지기 때문에 잘 보이는 곳에 추가해봤어요.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이 번거롭게 글 하단까지 가지 않더라도 추천해주실 수 있을테니까요.
앞으로도 더 많은 추천과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글 쓰도록 노력하는 시아아빠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혹시 위 글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댓글이나 메일로 질문해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도움드리겠습니다!
'TIP&정보 > 블로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um view】다음뷰 서비스 종료 - 구독링크 저장하기(네이버 이웃) (2) 2014.05.11 【Daum view】다음뷰 서비스 종료 준비 - 구독링크 저장하기(티스토리) (4) 2014.05.11 【티스토리】블로그의 숨겨진 기능 - 스팸 방지 (0) 2014.04.13 【애드센스】리얼센스/스폰서애드 한달간 블로그 수익 보고 (0) 2014.03.23 【티스토리】내 블로그가 공격 사이트 보고!? - 원인 파악과 해결 방법 (8) 2014.03.17 댓글